안녕하세요. 결과를 만드는 이재훈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블루오션 전략의 두 축 중 하나인 ERRC의 뜻과 ERRC framework, 그리고 그 적용방법과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RRC는 Eliminate(제거), Reduce(축소), Raise(강화), Create(창조)의 네 가지 축으로 문제를 해결해 내는 방식입니다. 저는 이 프레임워크를 매우 좋아합니다. 그 이유는 간단하지만 매우 강력한 생각의 도구이기 때문이지요. 왜 그런지 차근차근 설명해 드리고, 제가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ERRC 의 유래 - 블루오션 전략(Blue Ocean Strategy)
우선 블루오션 전략이 무엇인지부터 살펴보도록 합시다. 블루 오션 전략(Blue Ocean Strategy)은 김위찬(Chan Kim) 교수와 르네 마보르그네(Renée Mauborgne) 교수가 공동으로 개발한 비즈니스 전략입니다. 이들은 2005년에 "Blue Ocean Strategy"라는 책으로 발표하였습니다.
블루오션은 무엇일까요? 블루오션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을 의미하고, 레드오션은 이미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는 시장을 말합니다. 따라서 레드오션에서는 경쟁자가 너무 많고, 초과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에 반대로 블루오션은 경쟁자가 없거나 적고, 수요와 공급이 새롭게 만들어지는 새로운 시장을 찾아 개척하는 전략이고, 레드오션은 이미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는 시장에서 경쟁자와 경쟁에 대한 전략을 구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블루오션은 경쟁의 대상 자체를 바꾸는 것이고, 레드오션은 경쟁의 대상 내에서 경쟁의 방식이나 전략을 바꾸는 것입니다.
블루오션이 좋다. 레드오션이 좋다. 이런 이야기라기보다는 레드오션에서 경쟁의 대상 자체를 바꾸어 내가 공략하는 시장이 레드오션 시장이 아니라 블루오션 시장으로 바꾸어버리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내가 바라보는 시장 자체를 바꾸는 것입니다. 시장을 바꾼다는 게 이해가 잘 안 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 개인이 혹은 한 기업이 시장을 바꾼다는 것인지 허무맹랑하게 들릴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시장을 바꾼다는 말은 시장을 바꾼다는 게 아니라 내가 노는 물을 바꾼다. 틀을 바꾼다. 내가 싸우는 장소를 바꾼다. 이런 식으로 생각하는 게 좀 더 쉬울 것 같습니다.
블루 오션 전략은 경쟁 업계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장 공간을 창출하여, 경쟁을 회피하고 새로운 수익성을 창출하는 전략입니다. 이를 위해 기존 업계의 경쟁 상황을 파악하고,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새로운 수요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블루 오션 전략은 기업이 경쟁 업계에서 새로운 성장과 이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략으로, 기업의 경쟁력과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한 전략입니다. 따라서 블루 오션 전략은 기업이 새로운 시장 공간을 창출하고, 새로운 수익성을 추구하는 데 매우 유용한 전략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블루오션 전략의 핵심 프레임워크
블루오션 전략의 핵심 프레임워크는 전략 캔버스(Strategy Canvas)와 ERRC 2가지가 있습니다. 전략캔버스를 통해 현재 시장 상황에서 경쟁자들과 나의 요소별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어떤 분야를 공략해야 할지 분석한 다음에 ERRC framework 를 적용하여 구체적으로 제거-축소시켜야 할 영역과 강화-창조해야 할 것을 도출해 내는 것이지요.
전략 캔버스(Strategy Canvas)
전략 캔버스는 기존 시장 공간에서 경쟁 업체와 차별화된 새로운 시장 공간을 찾기 위한 프레임워크입니다. 시장의 주요 요소들을 축으로 나타내어 기존 업체와 차별화된 기업의 전략을 시각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표는 옐로테일 와인의 전략캔버스 사례입니다. 가격, 용어, 마케팅, 에이징 품질, 명성 등등 각 요소별로 보급형 와인과 프리미엄와인을 비교해 보고 대중친숙성, 선택의 용이성, 재미와 모험 요소를 가미하여 차별성을 부여했습니다.
ERRC
ERRC는 새로운 시장 공간을 창출하기 위해 제품/서비스를 개발하거나 기존 제품/서비스를 개선하는 전략 도구입니다. Eliminate(제거), Reduce(축소), Raise(강화), Create(창조)의 네 가지 요소를 분석하여 차별화된 제품/서비스를 개발합니다.
블루오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전략 캔버스와 ERRC 2가지 프레임워크를 적절히 활용하여 기존 시장 공간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장 공간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이 2가지 프레임워크 중에서 ERRC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ERRC 의 뜻
ERRC는 "Eliminate, Reduce, Raise, Create"의 약자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할 때 사용하는 전략 도구입니다.
Eliminate(제거)
"Eliminate"는 불필요한 기능이나 비용 등을 제거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치를 높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 업계에서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것 중에 제거할 요소는 무엇인가?
- 업계에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요소 중에서 어떠한 불필요한 요소가 제거될 수 있겠는가?
Reduce(축소)
"Reduce"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서 비효율적인 부분을 줄이거나 간소화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가치를 높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 업계의 표준 이하로 내여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 어떤 요소를 산업 평균 혹은 경쟁자 대비 축소할 필요가 있겠는가?
Raise(강화)
"Raise"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서 가치 있는 부분을 강화하여 차별화되는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업계 표준 이상으로 올려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 어떠한 요소를 산업 평균 혹은 경쟁자 대비 더 강화해야 하는가?
Create(창조)
"Create"는 새로운 요소를 추가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업계가 아직 한 번도 제공하지 못한 것으로, 창조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 어떠한 요소가 산업 전체 혹은 경쟁자가 제공하고 있지 않은 새로운 것인가?
ERRC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할 때, 경쟁 업체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전략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지며,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위의 ERRC 에서 제거, 축소 영역에서는 비용 효율성을 생각하면 좋습니다. 지금 이것을 하는데 어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고 있는데, 그 효용은 경쟁사 대비 어느 정도인지? 혹은 우리 자체에서 어느 정도 차지하는지를 보고 제거하거나 축소하는 방향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강화, 창조 영역에서는 차별성을 목표로 경쟁자나 산업에서 약하거나 없는 속성의 것을 도드라지게 강조하거나 만들어볼 수 있겠습니다.
만약, 이 결정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결정이라면 신중하게 여러 가지 시나리오를 만들어서 simulation 해볼 것을 추천드리고, 예상과 다르게 될 경우 재빨리 되돌릴 수 있는 방안도 만들어두는 게 좋습니다. 그게 아니라 간단하거나 되돌리기 쉬운 결정이라면 너무 많이 고민하기보다는 일단 적용해 보고 수정해 나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ERRC의 목표
ERRC의 목표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경쟁 업체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며,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치를 높이는 것입니다. "Eliminate, Reduce, Raise, Create"의 네 가지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불필요한 기능이나 비용을 제거하고, 비효율적인 부분을 줄이며, 가치 있는 부분을 강화하고, 새로운 요소를 추가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치를 창출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지며,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ERRC는 제품 또는 서비스 개발 과정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는 데에 활용되는 필수적인 전략 도구입니다.
ERRC의 효과
ERRC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개발과정에서 중요한 전략적 툴로 사용되며,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1. 경쟁 업체와 차별화된 가치 제공
ERRC를 사용하여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의 불필요한 기능이나 비용을 제거하고, 가치 있는 부분을 강화하며, 새로운 요소를 추가함으로써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비용 절감
ERRC를 사용하여 비효율적인 부분을 찾아내고, 이를 개선하면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3. 창조적인 아이디어 발굴
ERRC를 사용하여 문제점을 해결하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하면서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습니다.
4.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치 향상
ERRC를 사용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의 기능, 성능, 디자인 등을 개선하면서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5. 시장에서의 경쟁력 향상
ERRC를 사용하여 차별화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처럼 ERRC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할 때 사용하는 전략 도구입니다. ERRC를 사용하는 목적은 경쟁 업체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며,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치를 높이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지며,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ERRC는 제품 또는 서비스 개발 과정에서 비효율적인 부분을 찾아내고, 이를 개선하여 비용을 절감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ERRC는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필수적인 전략 도구로 평가됩니다.
ERRC 의 적용사례
위의 설명만으로는 어떻게 쓰는지 아직 감이 잘 오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 사례를 들어볼게요.
1. 태양의 서커스
당시 '서커스' 라고 하면 당연히 동물들의 묘기 쇼와 아찔하고 위험한 묘기, 그리고 방방곡곡을 떠돌며 공여하는 것을 떠올렸습니다. 다들 그렇게 하고 있기도 했지요. 경쟁이 치열해 지자 태양의 서커스는 이 '서커스'라는 틀을 바꿔 버립니다.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없애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지요.
동물과 놀이기구를 제거하고 대신 무대 예술과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하여 쇼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감동을 제공하면서도 기존의 경쟁업체들과 차별화되는 경쟁우위를 확보하였습니다.
저는 라스베가스에서 태양의 서커스를 직접 관람했었는데요. 제가 느꼈던 그때의 감정은 서커스가 아니라 서커스의 이름을 가진 종합예술이었습니다. 엄청난 스케일의 무대 장치들과 효과, 무용수들....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느낌이었어요.
2. Southwest Airlines (사우스웨스트 항공)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ERRC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습니다. 비효율적인 부분을 제거하고 자체적인 예약 시스템을 구축하여 비용을 절감하였고, 간단하고 직관적인 예약 방법을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이를 통해, 저비용 항공사 시장에서 성장하며 기존 항공사들과 경쟁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ERRC 적용 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주의사항
사례로 말씀드린 것들이 다 대기업의 이야기들인 것처럼 느껴지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ERRC는 대기업들만 하는 것도 아니고 중소기업만 하는 것도 아닙니다. 각 기업들마다 각자의 특징이 있기에 ERRC를 적용할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대기업은 규모가 크기 때문에 조직 내부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발생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대기업은 전문적인 R&D 부서나 외부 기술 컨설턴트를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ERRC를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반면에 중소기업은 대기업보다 조직 규모가 작아, 조직 내부에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직접 ERRC를 적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중소기업은 유연성과 적극성이 대기업보다 높기 때문에 실험적인 접근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혁신적인 제품/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있어 민첩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ERRC를 개인의 성장에 적용하는 방법
개인이 ERRC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목표와 가치관을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목표와 가치관을 실현하기 위해 어떤 문제점을 해결해야 하는지를 찾고, 그 문제점을 해결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때 ERRC를 활용하여 현재 해결하고 있는 문제를 Eliminate(제거), Reduce(축소), Raise(강화), Create(창조)의 4가지 관점으로 바라보며 분석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합니다. 그리고 그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실행 가능한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해 나가면 됩니다. 이를 위해 자기계발서적이나 온라인 강의 등에서 ERRC 관련 사례나 이론 등을 학습하고, 개인의 상황에 맞게 적용해 나가면 됩니다.
마치며
이번 글에서는 블루오션 전략의 두 축인 전략캔버스와 ERRC에 대해 소개해드렸고, 그중 ERRC의 뜻과 ERRC framework, 그리고 그 적용방법과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것만 기억해 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거나 개선하고자 할 때 ERRC 를 떠올려라!
- Eliminate : 제거할 것이 무엇인가?
- Reduce : 축소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 Raise : 강화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 Create : 새롭게 만들어 만들어낼 수 있는 건 뭐가 있을까?
저는 일을 할 때도, 혹은 개인적으로도 ERRC를 많이 사용합니다. 여러분도 ERRC를 어려워하지 않고 편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결과를 만드는 이재훈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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